스크래치 코딩 작성. 이번에는 자판기를 만들어볼게요. 커피와 콜라와 주스가 나오는 자판기입니다. 동전을 넣고 음료를 고르면 음료가 나옵니다. 스크래치 만들기 (13) 자판기 / 금액계산의 어려운의도 ★★★★☆ 스크래치 코딩 작성. 이번에는 자판기를 만들어볼게요. 커피와 콜라와 주스가 나오는 자판기입니다. 동전을 넣고 음료를 고르면 음료가 나옵니다. 스크래치 만들기 (13) 자판기 / 금액계산의 어려운의도 ★★★★☆
전체 미션 전체 미션
100원짜리 동전, 500원 짜는 동전을 클릭하면 동전이 자동 판매기에 넣어져 금액이 올라갑니다. 주스, 커피, 콜라 버튼을 누르면 버튼의 색이 조금 변해서 원래의 색으로 돌아갑니다. 돈을 넣은 금액이 그 음료의 가격보다 높으면 음료가 나옵니다. 금액이 적으면 나오지 않습니다. 배경 그리기 100원짜리 동전, 500원 짜는 동전을 클릭하면 동전이 자동 판매기에 넣어져 금액이 올라갑니다. 주스, 커피, 콜라 버튼을 누르면 버튼의 색이 조금 변해서 원래의 색으로 돌아갑니다. 돈을 넣은 금액이 그 음료의 가격보다 높으면 음료가 나옵니다. 금액이 적으면 나오지 않습니다. 배경 그리기
배경에 자판기를 그려줍니다. 자유롭게 그리면 돼요. 저는 이렇게 그려줬어요. 배경에 자판기를 그려줍니다. 자유롭게 그리면 돼요. 저는 이렇게 그려줬어요.
동전이 들어가는 동전 투입구를 그려주고, 음료가 나오는 곳도 사각형으로 그려줬습니다. 직사각형 도구와 원툴을 사용해서 그려줬어요. 동전이 들어가는 동전 투입구를 그려주고, 음료가 나오는 곳도 사각형으로 그려줬습니다. 직사각형 도구와 원툴을 사용해서 그려줬어요.
스프라이트 그리기 스프라이트 그리기
100원, 스프라이트 원을 그려서 100이라는 글자를 써주셨어요. 100원, 스프라이트 원을 그려서 100이라는 글자를 써주셨어요.
500원 스프라이트 100원보다 조금 크게 그려서, 역시 500이라고 써 주었습니다. 500원 스프라이트 100원보다 조금 크게 그려서, 역시 500이라고 써 주었습니다.
버튼 3개를 만들어줬어요. 음료수 이름을 적고 옆에 금액을 같이 적어줬어요. 쥬스단추 스프라이트 버튼 3개를 만들어줬어요. 음료수 이름을 적고 옆에 금액을 같이 적어줬어요. 쥬스단추 스프라이트
콜라버튼 스프라이트 콜라 단추 스프라이트
커피 단추 스프라이트 커피 단추 스프라이트
음료 스프라이트 저장소에서 Glass water 스프라이트를 가져와 음료 색상에 맞게 음료 색상을 바꿔주었습니다. 음료 스프라이트 저장소에서 Glass water 스프라이트를 가져와 음료 색상에 맞게 음료 색상을 바꿔주었습니다.
모양이 이렇게 3개거든요. 모양이 이렇게 3개거든요.
변수 만들기 : 금액 변수 만들기 : 금액
<금액> 변수를 만들어 드립니다. <금액> 변수는 깃발을 클릭했을 때(시작 시) 0으로 초기화시키며, 동전이 클릭될 때마다 그 금액만큼 금액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음료를 선택할 때마다 그 음료의 가격만큼의 금액이 내려갑니다. 잔돈이 들어간 금액이 음료 가격보다 작으면 음료가 나오지 않아요. 코딩: 100원 스프라이트 <금액> 변수를 만들어 드립니다. <금액> 변수는 깃발을 클릭했을 때(시작 시) 0으로 초기화시키며, 동전이 클릭될 때마다 그 금액만큼 금액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음료를 선택할 때마다 그 음료의 가격만큼의 금액이 내려갑니다. 잔돈이 들어간 금액이 음료 가격보다 작으면 음료가 나오지 않아요. 코딩: 100원 스프라이트
첫 번째 위치를 정합니다. <금액> 변수도 시작 시점에 0으로 해드립니다. 첫 번째 위치를 정합니다. <금액> 변수도 시작 시점에 0으로 해드립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클릭했을 때 스스로 복제하는 것을 해줍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클릭했을 때 스스로 복제하는 것을 해줍니다.
복제된 100원권은 동전 투입구 쪽으로 이동하고, <금액> 변수도 100분만 올라갑니다. 그리고 복제본을 삭제합니다. 동전 투입구에 들어간 동전을 사라지는 것입니다. 복제된 100원권은 동전 투입구 쪽으로 이동하고, <금액> 변수도 100분만 올라갑니다. 그리고 복제본을 삭제합니다. 동전 투입구에 들어간 동전을 사라지는 것입니다.
코딩: 500원 스프라이트 코딩: 500원 스프라이트
100원짜리랑 비슷하죠? 처음 위치와 <금액> 변수가 500분 올라가는 것이 다르죠. 코딩 : 콜라보탄 스프라이트 100원짜리랑 비슷하죠? 처음 위치와 <금액> 변수가 500분 올라가는 것이 다르죠. 코딩 : 콜라보탄 스프라이트
버튼은 클릭했을 때 버튼인 선택된 효과를 주기 위해 밝기 효과를 조금만 주고 원래대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그리고 뽑혔을 때 그 음료가 나오도록 <콜라> 신호를 보내줬어요. 신호는 음료가 닿습니다. 버튼은 클릭했을 때 버튼인 선택된 효과를 주기 위해 밝기 효과를 조금만 주고 원래대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그리고 뽑혔을 때 그 음료가 나오도록 <콜라> 신호를 보내줬어요. 신호는 음료가 닿습니다.
주스는 <주스> 신호 보내기, 커피는 <커피> 신호 보내기를 코딩합니다. 코딩: 음료 주스는 <주스> 신호 보내기, 커피는 <커피> 신호 보내기를 코딩합니다. 코딩: 음료
음료는 처음에는 안 보여요. 자판기에 나오는 위치로 위치는 정해주지만 화면에서는 가려드립니다. 음료는 처음에는 안 보여요. 자판기에 나오는 위치로 위치는 정해주지만 화면에서는 가려드립니다.
콜라 신호를 보낸다고. 음료가 신호를 받아요. 그런데 콜라 가격은 300원입니다. 금액 변수에 금액이 300이거나 300보다 컸을 때만 음료가 나와야 합니다. 연산에 또는 블록을 가져와 한쪽에는 300보다 크다를, 한쪽에는 300이다를 넣어 주었습니다. 그런 경우에만 콜라로 모양이 정해져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음료 가격만큼 금액 변수를 -300으로 바꿔줬어요. 금액이 음료 가격만큼 떨어지게 되는 거죠. 그리고 음료가 화면에 보여서 잠시 후에 꺼지게 해 주었습니다. 콜라 신호를 보낸다고. 음료가 신호를 받아요. 그런데 콜라 가격은 300원입니다. 금액 변수에 금액이 300이거나 300보다 컸을 때만 음료가 나와야 합니다. 연산에 또는 블록을 가져와 한쪽에는 300보다 크다를, 한쪽에는 300이다를 넣어 주었습니다. 그런 경우에만 콜라로 모양이 정해져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음료 가격만큼 금액 변수를 -300으로 바꿔줬어요. 금액이 음료 가격만큼 떨어지게 되는 거죠. 그리고 음료가 화면에 보여서 잠시 후에 꺼지게 해 주었습니다.
‘주스’ 신호를 받았을 때, ‘커피’ 신호를 받았을 때도 하세요. 금액만 주스는 500원이고 커피는 800원으로 해서 코딩해주시면 됩니다. 연산 블록에서 ‘그리고’, ‘또는’, ‘부등호’, ‘등호’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의도를 조금 높였습니다. 제공하지 않는 배경과 스프라이트를 직접 그려야 합니다. 아이들은 ‘그리고’나 ‘또는’으로 연결하는 것과 ‘부등호’, ‘등호’를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아직 수학적 지식이 없는 저학년 친구들이나 수학으로 먼저 배운 고학년 친구들도 조금 쉽게 접근할 수는 있지만 어려워하긴 했습니다. 코딩 수업은 블록을 가져와 직접 만듭니다. 스스로만든다는것은과정을이해해야합니다. 블록을 순서에 맞게 가져와 직접 실행하면서 아이들은 ‘그리고’와 ‘또는’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무조건 외우는 것과는 다른 코딩 수업입니다. ‘주스’ 신호를 받았을 때, ‘커피’ 신호를 받았을 때도 하세요. 금액만 주스는 500원이고 커피는 800원으로 해서 코딩해주시면 됩니다. 연산 블록에서 ‘그리고’, ‘또는’, ‘부등호’, ‘등호’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의도를 조금 높였습니다. 제공하지 않는 배경과 스프라이트를 직접 그려야 합니다. 아이들은 ‘그리고’나 ‘또는’으로 연결하는 것과 ‘부등호’, ‘등호’를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아직 수학적 지식이 없는 저학년 친구들이나 수학으로 먼저 배운 고학년 친구들도 조금 쉽게 접근할 수는 있지만 어려워하긴 했습니다. 코딩 수업은 블록을 가져와 직접 만듭니다. 스스로만든다는것은과정을이해해야합니다. 블록을 순서에 맞게 가져와 직접 실행하면서 아이들은 ‘그리고’와 ‘또는’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무조건 외우는 것과는 다른 코딩 수업입니다.